익산시민청원이란?
주요 시책이나 현안이슈 또는 개선해야 할 자치법규·제도에 대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온라인 시민청원 창구입니다.
시민 다수의 목소리가 모여 30일 동안 500명 이상의 시민들이 공감한 청원에 대해서 익산시가 정책 등의 반영을 적극 검토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드립니다.
익산시 시민청원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고 보다 많은 시민청원에 답변드리고자 청원 성립 기준을 기존 ‘1,000명 이상 공감’에서 ‘500명 이상 공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시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기울이는 익산시가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익산 시민들의 보다 정확한 청원을 위해 실명인증을 거치고 있는점 양해를 바랍니다.
안전/환경 오송누리숲 경관조명 및 송학근린공원 예산편성 청원드립니다.
- 등록일2025-10-18
- 조회수3204
- 공감수425
-
처리상태
부결
-
청원기간
2025-10-20 ~ 2025-11-19
위대한 도시 그레이트 익산시를 위해 불철주야 애써주시는 시장님과 익산시청 모든 관계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6년도 예산에는 송학동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예산이 반드시 반영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청원드립니다.
1. 오송누리숲 야간조명 설치 요청
산림청의 보조를 받아 조성된 총 연장 3.5km의 오송누리숲은 조성 이후 세 차례의 시민 청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야간 조명이 설치되지 않아 달빛에 의존하는 산책로로 남아 있습니다.
2025년 4월 15일 시민청원 답변에서, 시에서는 조명 설치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지방교부세 감소로 인해 이용자 수와 시급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셨습니다.
이에 송학동민들은 시의 약속을 믿고 기다려왔으나,
최근 모현공원 경관조명 설치, 신흥저수지 산책로 야간조명설치 사업과 신흥공원보행교 난간등에 수억원이 투입되는 것을 보며 상대적 박탈감과 아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 오송누리숲은 조명 부재로 인한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시의원님들의 협조를 통해 전북특별자치도 3차 특별조정교부금 2억원을 확보하였으나,
총 연장 3.5km 구간 전체를 밝히기에는 여전히 예산이 크게 부족합니다.
이에 따라, 2026년도 본예산에 오송누리숲 안전하고 쾌적한 야간조명 설치를 위한 익산시의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2. 송학근린공원 조성 예산 편성 요청
송학동은 현재 생활권 내 공원이 전무한 지역입니다.
특히, 지난해 라송과 예다음이 입주하면서 더샵,라송,지안리즈,예다음 2,3차 등 총 3,000세대 이상이 신규 입주함에 따라,
주민들이 쉴 수 있는 공원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공원 부지 확보 및 조성을 위한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시민들은 익산시의 추진 의지에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2026년도 본예산서에는 송학근린공원 조성 추진을 위한 예산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드립니다.
3. 오송누리숲 관리 인원 유지 요청
시 외곽에 위치한 평동로는 (평화하나로 마트부터 오산면 인도부분)여름철 무성한 잡초로 인해 보행이 어려운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송학초등학교 후문에서 시작되는 오송누리숲 구간은 관리가 잘 되어 있어, 주민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현재 오송누리숲을 관리하시는 두 분의 담당자분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입니다.
이에 깊이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현행 관리 인원이 유지될 수 있기를 요청드립니다.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길 바라며,“시민이 행복한 도시 익산시”의 이름에 걸맞은 균형 있는 지역 발전을 위해 간절히 청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