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수돗물생산과정

농조 대간선 수로
농조 대간선 수로대아, 경천, 동상저수지 및 용담댐으로부터 흐르는 인공수로
기계실
기계실수로에 있는 물을 보조수원지로, 정수 처리된 수돗물은 배수지로 이동시키는 곳
보조수원지
보조수원지수로에서 끌어올린 물을 저장하는 저수지(저수용량:백만톤)
착수정
착수정보조수원지에서의 원수 유입량 조절 및 응집제를 투입하는 곳
혼화지
혼화지투입된 응집제와 원수를 고루 섞어 주는 곳
응집지
응집지물속의 부유물을 서로 엉기게 하여 크고 무거운 알갱이를 만드는 곳
침전지
침전지크고 무거워진 알갱이를 침전시켜 제거하는 곳
여과지
여과지침전지에서 제거되지 못한 미세한 알갱이를 여과사(자갈/모래)에 통과시켜 제거하는 곳
소독지
소독지여과시킨 물의 각종 세균을 소독제(차아염소산나트륨)로 제거하는 곳
정수지
정수지여과지를 통과한 소독된 물을 저장하는 곳
배수지
배수지정수지에서 올린 수돗물을 저장하고 각 가정에 공급하기 위한 곳

물절약방법

세탁할 때는 빨래를 한꺼번에 모아서!

4인 가족 하루 평균 세탁물량은 3kg이며 대부분 고수위 세탁을 하고 1~2차례 추가 헹굼을 합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 습관을 바꾸시면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성세제 사용량을 줄입시다.

  • 3kg씩 2회에 나누어 빨래했다면 이제 빨랫감을 모아서 한번에 세탁하세요.
  • 10kg급 세탁기 대신 6kg급 세탁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면 20% 이상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화장실 변기통에 절수기기를 설치해 사용!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중 1/4이 변기를 내리는데 사용됩니다. 절수 제품이나 가구를 설치해 화장실 사용습관을 바꾸면 많은 물이 절약됩니다.

  • 기존 변수 수조에 절수기 설치 또는 물로 채운 병을 넣어 20% 절수하실 수 있습니다.
  • 변기 수조를 절수형으로 설치하여 50% 절수하실 수 있습니다.
  • 변기 수조 수압조절, 누수여부 확인으로 물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식기 및 음식그릇에 묻은 기름기는 휴지로 깨끗이 닦아낸 다음 세척!

설거지나 야채 등 음식재료를 씻을 때 무심코 틀어놓은 수도꼭지를 잠그고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많은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설거지통 이용으로 60%를 절수 하실 수 있습니다.
  • 수도꼭지에 물 조리개를 부착하여 20%를 절수하실 수 있습니다.
  • 수도꼭지에 절수기 설치로 20%를 절수하실 수 있습니다.
목욕 또는 샤워할 때 비누칠하는 동안 수도꼭지를 잠그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가운데 1/4가 욕실에서 소비됩니다. 15분간 샤워하면 180리터 전후의 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샤워시간을 줄이면 그만큼의 물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 샤워시간을 반으로 줄여 50% 절수하실 수 있습니다.
  • 샤워헤드를 절수형으로 바꾸시면 40% 절수하실 수 있습니다.
  • 양치질 할 때 물컵을 사용하시면 70% 절수하실 수 있습니다.

수돗물바로알기

수도꼭지를 틀었을 때 수돗물이 하얗게(우유빛)보이는 이유

물에는 산소나 공기가 들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고기가 물 속에서 살 수 있겠지요. 어항에 기포 발생기를 설치하는 것은 산소를 공급하려는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물이 차기 때문에 특히 많은 산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찬 물이 가정집에 들어오면서 따뜻해지면 물 속 산소가 밖으로 나오려는 성질이 강해집니다. 그러다가 수도꼭지를 틀면 따뜻한 소다수병을 흔들었을 때 같이 거품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물을 컵에 받아보면 컵 아래부터 위로 물이 맑아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공기방울이 올라와 공기 중으로 사라지기 때문이지요. 이렇듯 조그만 공기방울들이 컵 속의물을 우유빛으로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백수현상이라 합니다.

생수 또는 약수라고 하는 자연수는 그냥 마셔도 될까요?

우리 주위에는 약수나 생수를 길어다 마시는 사람을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구증가와 산업발달의 영향으로 많은 산과 하천이 오염되고 또한 공기가 오염되어 산성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무턱대고 그냥 마셔서는 안 됩니다. 특히 비가 온 뒤에는 매우 주의를 요하고 반드시 수질검사를 해보고 검사결과 이상이 없을 때에만 마셔야 합니다

수돗물에는 왜 소독약품(염소)냄새가 느껴지나요?

수돗물에서 나는 이상한 냄새와 맛은 소독을 위해 투입하는 염소 때문이며 염소는 각 가정까지 공급되는 과정에서 번식할 수 있는 일반세균과 대장균을 살균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독제입니다. 따라서 염소냄새가 조금 나는 것은 정상적이면 안전한 수돗물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 잔류염소가 0.2PPM이상 유지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수돗물에서 녹물이 나온다?

건축물내의 옥내배관이 노후 되어 관 부식으로 인한 경우로 판단되며 (노후 급수관은 내식성 자로 이미 대부분 교체) 옥내 배관의 개체 또는 갱생공사를 해야 합니다.

고무호스는 수도전용 호스를 사용하자

보통 소독약 냄새로 오인하는 냄새중의 하나가 고무호스로 인한 냄새입니다. 이것은 보통 시민들이 수도꼭지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고무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연결 호스에서 냄새가 많이 발생하고 톨루엔 같은 유해물질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수도전 용 호스인지 알아보고 사용하도록 합시다.

어항에 수돗물을 넣으면 왜 물고기가 죽는 것일까?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염소에 대한 저항력이 다르고 특 금붕어의 경우는 염소가 들어 있는 물에 살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염소에 대한 내성이 약해 염소가 0.15∼0.3PPM정도 포함되어 있으 면 죽게 됩니다. 그래서 가정에서는 염소를 없애기 위해 중화제(티오황산나트륨)를 사용하여 염소성분을 없앤 다음 물고기를 넣어주면 물고기는 죽지 않게 됩니다.

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온다

여름철 민원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깔따구의 유충으로 여름철 물탱크 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서 물탱크에 많이 번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름철 물탱크가 완전 밀봉되지 않으면 그 틈으로 깔다구가 날아들어 산란을 하게 되고 높은 기온 등 여러 조건으로 인하여 부화하여 다량 번식하기가 쉽습니다. 여 름철 물탱크 관리를 철저히 하고 청소도 자주해서 맑은 물을 마시도록 합시다.

TOP